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TESAT 칼럼

TESAT 칼럼 글 보기

목록

[와우파 최현성 TESAT(테샛) 칼럼] 3편. 양적완화(Quantitative Easing)


미국 경기는 올해 상반기 소비와 투자, 고용 등 경제지표들이 회복신호를 보이고 있으며, 2분기 경제성장률이 4.2%(전기비 연율)로 V자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의 경기회복의 중심에는 양적완화가 있다.


미국은 98년 금융위기 이후 기준금리를 0% 수준까지 낮췄고 추가적인 금리정책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였다.


그 이후 경기부양책으로 제시된 것이 양적완화(QE)이다.


양적완화는 기준금리 수준이 매우 낮아서 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부양을 기대할 수 없을 때 중앙은행이 발권력을 동원하여 국공채, 주택저당증권(MBS) 등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시중에 통화공급을 늘리는 정책이다.


미국은 이미 2차례 양적완화를 실시한 적이 있으며 2012년 9월 3차 양적완화 조치를 발표하였고, 양적완화 확대 조치를 발효한 이후 매달 850억 달러의 자금을 풀어서 통화공급량을 늘렸다.


미국의 경기회복으로 인해 현재 양적완화를 축소하는 출구전략이 진행 중이다.


TESAT 시험에서 양적완화는 자주 출제되는 영역이다.


경제신문을 읽을 때 양적완화와 관련된 내용을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으며, 양적완화가 경제에 미치는 효과도 주목해야 한다.


관련 기출문제 링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12230358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9235160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