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학습자료실

수강후기 글 보기

목록

31회 TESAT 시험대비 꼭 봐야 하는 시사용어(마무리특강 자료 페이지 첨부 및 자료 보강)

마무리 특강 시사 자료에 거의 모든 내용이 다 들어가 있습니다.

 

페이지를 연결시켜 드리니 관련 내용을 확인하세요.

 

약어

이론1 = 경제일반, 미시경제 프린트물

이론2 = 거시경제, 금융경제 프린트물

이론3 = 국제경제, 경영 프린트물

시사1 = 경제상식퀴즈 프린트물

시사2 = 생글생글 프린트물

시사3 = 경제신문 프린트물

 

TPP·구글세·좀비기업·BTL꼭 알아야 할 시사 경제용어

 

1531회 테샛시험 대비 제31회 테샛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자주 출제되는 핵심 이론과 최신 시사용어를 다시 한 번 정리하자. 수요와 공급(이론1 p12~14), 탄력성(이론1 p14~18), 정보의 비대칭(이론1 p31~32), 국내총생산(GDP)의 개념(이론2 p1~4), 실업률 계산(이론2 p6~9), 경제정책의 효과(이론2 p10~14), 자본시장(이론2 p14~17) 등은 자주 출제되는 분야다. 다음은 알아둬야 할 주요 경제용어다


사회적 안전망 = 국민이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실업, 빈곤, 재해, 노령, 질병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의미한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실업보험 산재보험 기초연금 기초생활보장제도 등이 해당한다.(아래 문제 참고)

 

(문제유형 1) 다음 중 우리나라 사회보험제도의 하나로 볼 수 없는 것은?
(1) 국민연금  
(2) 건강보험  
(3) 자동차종합보험  
(4) 고용보험  
(5) 산업재해보험 

5

 

(문제유형 2) 다음 중 우리나라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4대 사회보험에 속하지 않는 것은?

퇴직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

1

 

(문제유형 3) 다음 글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우리나라 복지제도는?

2000년 시행된 ( )제도는 사실상 밀턴 프리드먼이 제안한 저소득층 소득 보조를 위한 음소득세제(nagative income tax system)에 근간을 두고 있다. 이 제도는 성별, 연령에 관계없이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인 가구에 대해 생활비 부족액을 정부가 보조한다. 하지만 일을 하지 않고 보조금만 바라는 문제를 낳고 있다.

(1) 노령연금 (2) 국민연금 (3) 건강보험 (4) 사회보장 (5) 기초생활보장

5

 

TPPRCEP = TPP(trans-pacific partnershi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는 미국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12개국이 참여한 자유무역협정(FTA)이다. 지난 10월 협상이 타결됐다. TPP 참여국 간 교역 규모는 세계 교역의 25%가량을 차지한다. RCEP(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는 중국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FTA.(시사1 p10, 시사2 p24~28)

구글세 = 구글, 애플, 아마존 등 다국적 기업이 세율이 높은 국가에서 얻은 수익을 지식재산권 사용료, 이자 등의 명목으로 세율이 낮은 국가의 자회사로 넘겨 세금을 회피하는 것을 막을 목적으로 부과하는 세금. 14~16일 터키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정상 간에 합의되면 2017년부터 부과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시사1 p9, 시사2 p16~18)

주주친화 경영 = 주주가치를 높이는 경영 활동을 뜻한다. ‘주주가치는 주주들이 주식을 갖고 있음으로 해서 얻을 수 있는 대가다. 자사주 매입이나 소각, 배당 확대, 소액주주의 경영 참여기회 확대 등을 주주친화 경영으로 볼 수 있다.(시사2 p20)

좀비(zombie) 기업 =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영업이익)으로 이자도 갚지 못하는 부실기업을 의미한다. 정부는 연내 좀비 기업을 가려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시사2 p18~20)

VIX지수 =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500 주가지수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 투자심리가 불안할 때 치솟아 증시의 공포지수로 불리기도 한다.(시사3 p11~12)

CDS 프리미엄 = CDS(credit default swap·신용부도스와프)는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가 부도날 경우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금융파생상품이다. 부도위험을 회피(헤지)하는 데 들어가는 보험료 성격의 수수료를 CDS 프리미엄이라고 한다. CDS 프리미엄은 해당 채권의 부도 확률이 높으면 오르고, 낮으면 떨어진다.(시사1 p3, 시사3 p11~12)

타임오프제 = 회사 업무가 아닌 노조와 관련된 일만 담당하는 노조 전임자에게 회사 측의 임금 지급을 금지하는 제도다. 대신 노사 공통의 이해가 걸린 활동에 종사한 시간을 근무로 인정해 이에 대한 임금을 준다.(시사1 p1)

 

BTL = 민간 사업자가 도로나 항만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해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에 기부채납(공공기여)하는 대신 일정 기간 사업을 위탁 관리하며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다.(시사1 p9)  

프레이밍 효과 = 질문이나 문제제시 방법에 따라 사람들의 판단이나 선택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행동경제학의 주요 용어다.(이론1 p35)

강현철 연구위원 hckang@hankyung.com

 

출처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11158711 

목록